문화

손 인형극을 배우면 미래가 보인다.

관리자 2020-07-28 (화) 14:29 4년전 8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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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동문화예술원장/ 극작가/연출자/연기자 조승현 원장


손인형극은 교육과 치료에도 커다란 도움


 나는 여고를 졸업한 후 모 극단에 입단하여 오랫동안 연극 활동을 했었다. 배운 것이라고는 연극이 전부였기에 다른 직업은 전혀 생각도 못했다.
 결혼 후 지방에서 소극장을 차려 운영도 해봤지만 기획력이 부족해 적자를 면치 못하다가 우연히 손인형극을 배우게 되었고, 손인형극은 내 운명까지 바꿔 놓았다.
 경제적인 것은 물론, 극작가, 연출가, 연기자, 그리고 방송인 뿐 만 아니라 대학교수로써 강단에 서기도 했다.
 지금은 손인형극 지도사 자격증을 발급해주는 민간자격증 관리자로 후계양성을 하고 있다.
급변하는 시대에 특히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삶의 질을 높이고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있어서 예술 활동을 통한 교육적 가치는 점점 더 높게 평가되고 있는 현실이다.
 종합예술 중에 하나인 손인형극은 아동의 교육은 물론, 특히 고령화 사회에서 더욱 절실히 요구되는 엔터테인먼트·케어 서비스라고도 할 수 있다. 그만큼 손인형극은 교육과 치료에도 커다란 도움을 준다.
 구연동화를 하거나, 또는 이야기하는 것을 즐거워하는 분이라면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어느 누구나 쉽게 손인형극을 배울 수 있으며, 행복한 일자리는 물론 역량 있고 정년이 없는 평생 직업이다.
 보다 흥미롭고 자유로우며, 자발적인 활동을 통해 미래를 만들어갈 수 있는 손인형극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구연 : 문서에 의하지 않고 입으로 사연을 말한다. 즉, 눈으로 보는 언어를 귀로 듣는 언어로 바꾸어 말로써 재밌게 이야기를 하는 것이다.

손인형극: 손가락이 아닌 손등까지 들어가는 인형을 만들어서 의상을 입힌 후, 조종하는 사람의 얼굴은 보이지 않고 목소리 연기를 통해 두 손에 끼운 인형들이 무대 안에서 동작과 동선(움직임의 선)을 그리며 인형끼리 서로 연기를 하는 형식의 극이다.
 특히 손인형극(Hand puppetr)은 교육, 언어발달, 상담, 정신건강, 치료, 극, 음악, 오락, 및 광고 등에 이르기까지 그 활용에 있어서 더욱 더 많은 관심을 받는 종합예술 중의 하나다.

취업분야에도 인기 있는 손인형극

 교육적 가치와 치료적 가치를 원하는 교사, 교수, 학부모, 놀이치료사, 복지사, 아동심리 상담가 등, 보육교사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는 더 없이 필요한 손인형극 지도사다.

먼저, 인형극이란?

 인형극이라고 하는 것은 조형적 물체인 인형을 사람이 조작해서 연기하는 연극의 총칭으로 인간극(人間劇)? 가면극(假面劇)과 함께 연극의 가장 기본적인 3형태 가운데 하나다.
 인형극은 만물에 영혼이 깃들어 있다고 생각하는 animism적 주술을 바탕으로 하여, 각종 생산적인 행사, 축제 등에서 여러 가지 ‘행동’에 의한 표현에 비중을 두며, 미술적 효과가 큰 역할을 한다.
 인형은 유아들의 흥미를 지속시켜 주어 집중시간을 길게 하며 풍부한 환상성 때문에 유아의 심리에 친숙하고 강렬하게 작용하는 특성이 있다.
 또한 인형극을 통한 문학경험은 언어, 음악, 신체표현, 미술 등이 통합된 것으로 다양한 즐거움과 경험을 갖게 한다.
 인형극은 공연을 전제로 하는 종합예술이므로 인형의 제작보다는 인형의 활용이 우선되어야 한다.

그렇다면 손인형극은 어떤 것인가.
 
 한 마디로 말해서 인형을 만들어 의상을 입힌 후, 조종자 한 사람이 손을 이용하여 여러 개의 인형을 혼자 조종하고 혼자서 여러 사람의 음성을 내며 인형끼리 대화를 하는 형식의 극을 손 인형극이라고 한다.

인형극의 교육적 가치

1. 인형극은 창의적인 사고나 상상력을 키워준다. 즉, 막대기가 솜방망이가 되고, 불 수 있는 악기가 되고, 총이 되는 가장놀이(Pretend Play)를 하듯이, 인형이 유아에게는 무서운 도깨비가 되기도 하고 아기, 왕, 귀여운 동물 등이 될 수 있다.
2. 인형극은 유아에게 표현력을 길러준다. 인형들의 대화를 보면서 자신의 감정과 느낌을 표현하며, 새로운 단어나 말하는 방범을 배우고 인형을 대화상대로 생각하며 이야기를 주고받는다.
3. 인형극은 인형이라는 무생물에 자신을 투사해 보는 기회를 갖게 되므로 불안감, 긴장감, 부정적인 감정 등을 해소하는 치료적 역할을 한다.
4. 부끄러움을 많이 타는 유아나 소극적이고 말더듬이 등의 장애행동이 있는 경우 이를 극복하는데 도움을 준다.
5. 인형극을 통한 대리경험은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어서 바람직한 행동이나 습관을 형성시켜야 할 경우 자신의 행동을 변화 시킬 수 있게 되어 생활지도에 도움이 된다. 또한 원만한 성격지도에 도움이 되어 바람직한 인격형성을 위한 태도에 좋은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기회를 준다.
6. 인형극의 여러 상황을 통하여 문제해결의 기회를 제공하며, 인형놀이를 통해 문제 해결을 연습하게 되며, 심리묘사나 적절한 행동 표현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7. 인형극은 유아들이 직접 경험할 수 없는 여러 상황에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게 한다.
8. 인형극은 어휘력 증가와 대화하는 방법을 발달시켜 준다. 그리고 흥미를 유발하고,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여 주어 발표력과 표현력을 길러준다.
9. 인형극은 다른 영역과 관련이 있어서 창의적으로 새로운 흥미를 갖고 미술, 연극, 음악, 이야기하기, 노래 부르기, 등을 발달시키며, 무용, 회화, 공작 등의 기능도 습득할 수 있다.
10. 인형극 활동은 예술적, 극적인 재능을 싹트게 하고 손재주를 발달하도록 한다.
11. 인형극은 집중시간을 증가시켜 주므로 학습에 도움을 주며, 같은 목적을 위해 상호 협조하는 정신을 길러준다. 그리고 사교성이나 도덕성을 습득하게 함으로 생활에 자신감을 주며, 연극의 내용 중 소개되는 풍속이나 습관 등 시대적, 환경적 이해에 도움을 준다.
12. 문학의 감상능력을 증대시킨다.
13. 인형극에 직접 참여하는 가운데 자기 자신에 대한 존중감을 갖게 될 뿐 아니라 유아나 아동의 생활환경이나 성격을 그대로 관찰할 수가 있기 때문에 그에 대한 치료를 할 수 있다.

 이처럼 인형극은 이 같은 극화학습의 한 분야로서, 극적인 교육효과를 모두 가지고 있는 것으로 특히 인형을 등장시킴으로, 인형이 가지고 있는 신비로움과, 환타지, 그리고 어린이에 대한 흥미성, 호감은 교육에 필수적인 교육 자료라고 할 수 있다.


■ 수상 경력
◎ 여성가족부장관상 수상/ 작, 연출
◎ 통일부 장관상 수상/ 작, 연출
◎ 한국독립유공자협회 표창장
◎ 환경부장관상 수상/ 작, 연출
◎ 한국불교희곡문학상 수상
◎ 대한민국 청소년지도자대상 수상/ 작, 연출
◎ 국민권익위원회 ‘청렴한 세상’장려상 수상/ 작, 연출
◎ 대한민국예술제 (문광부) 최우수상/ 작, 연출
◎ 한국연극협회 모범 연기자 수상
◎ 한국연극협회 청소년연극제 2년 연속 경기도 대상/ 작, 연출 (경기도지사상)
◎ 경기도 청소년연극제 경기도지사상 수상/ 작, 연출

■ 대표 작, 연출
◎ 99년 세계NGO대회 참가 마당극 ‘어머니 아리랑’ 공연/ 작, 연출, 주연 
◎ 3.1운동 100주년 기념행사(안양시청)/ 작, 연출
◎ 뮤지컬 ‘광야’ 건국 100년, 3.1운동 100주년 특집 뮤지컬 안양문화재단 선정 /작, 연출 외 수십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