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제목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오후 경기 평택시 해군2함대사령부에서 열린 제9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천안함 유가족들과 악수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제9회 서해 수호의 날 기념식 참석…북 위협에 맞서 철통같은 대비태세 유지 강조   윤석열 대통령은 22일 오후 경기 평택 해군 제2함대사령부에서 열린 제9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서해수호 55영웅을 추모하고, 북한의 위협에 맞서 철통같은 대비태세 유지를 당부했다.서해수호의 날은 ‘제2연평해전’, ‘천안함 피격’, ‘연평도 포격전’으로 희…
윤석열 대통령이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63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51회 상공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자유주의 경제시스템에서 기업활동의 자유와 국가의 역할’을 주제로 특별강연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제51회 상공의 날 기념식 참석…취임 이후 최초로 기업인 대상 특별강연   윤석열 대통령은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63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제51회 상공의 날 기념식’ 행사에 참석해 우리나라 경제발전의 주역인 20만 상공인들의 노고를 격려했다.윤 대통령은 ‘민간이 끌고 정부가 미는 역동경제’를 국…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오전 서울 송파구 서울아산병원 어린이병원을 방문해 소아혈액종양병동 내 병원학교 초등부에 대한 설명을 청취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필수의료에 2028년까지 차질없이 10조 이상 투자…수가 제도도 개편의료환경 변화 즉시 반영 위해 상대가치 점수 개편 주기 2년으로 단축 정부가 필수의료 분야에 대한 보상을 늘리기 위해 2028년까지 차질없이 10조 원 이상을 투자한다.이에 우선 의료공급이 부족한 화상, 수지접합, 소아외과, 이식 외과 등 외과계 기피 분야와 심뇌혈관 질환 등 내과계 중증 질환 …
  국무회의 주재, “의대 증원 늦출 수 없는 시대적 과제…2000명 증원은 최소 규모” 윤석열 대통령은 20일 “의대 증원은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시대적 과제”라며 “정부는 국민과 지역을 살리는 의료개혁 추진에 온 힘을 쏟을 것”이라고 밝혔다.이어 “30년 가까이 해묵은 문제를 해결하고 대한민국의 미래를 준비하기에는 이 숫자도 턱없이 부족하다”면서 “2000명 증원은 말 그대로 최소한의 확충 규모”라고 말했다.윤 대통령은 이날 열린 국무회의에서 “의대 증원에 반대해 전공의들이 집단 사직서를 제출하고, 의대생들이…
김건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오른쪽)은 지난 18일 한미일 북핵수석대표 협의 참석을 위해 서울을 방문한 정 박 미국 대북고위관리와 한미 북핵수석대표 협의를 가졌다. (사진=외교부)  북한 도발·공세적 언행에 규탄 표명…한미동맹 토대로 단호히 대응   한국과 미국은 북한의 중거리급 탄도미사일 발사 등 도발과 잇단 공세적 언행을 규탄하고,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을 단념시키기 위한 전방위적인 노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외교부에 따르면, 김건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지난 18일 한미일 북핵수석대표 협의 참석을 위해…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경기 고양시 일산동구 백송마을 5단지를 방문해 거주민의 설명을 청취하고 있다.(대통령실 제공)  ‘국민이 바라는 주택’ 주제로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개최일산신도시 33년 차 ‘백송 5단지’ 방문, 시설 노후에 따른 애로 청취정부, 재개발 재건축 속도 높이고 문턱 낮춰 도심 내 주택공급 확대 윤석열 대통령은 9일 오전 경기 고양시 아람누리에서 ‘국민이 바라는 주택’을 주제로 두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를 개최했다.이번 토론회는 지난 4일 첫 번째 민생토론회에서 경제정책 방향을 주제로 논의…
윤석열 대통령이 갑진년 새해 첫 날인1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신년사를 발표하고 있다.(대통령실 제공) ”신년사 생중계…“모든 국정의 중심은 국민…행동하는 정부 될 것”“부동산PF,가계부채 등 우리 경제에 위협될 리스크 철저히 관리”“증강된 한미 확장억제 체제 완성해 북한의 핵 미사일 위협 원천 봉쇄”윤석열 대통령은1일 신년사를 통해“민생 현장 속으로 들어가 작은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이고,국민의 삶을 변화시키는 진정한 민생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또“모든 국정의 중심은 국민”이라고 강조하고“검토만 하는 정부가 아니라‘…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부산 남구 부산국제금융센터에서 열린 지방시대 선포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스1 대통령 직속 지방시대위원회, ‘지방시대 비전과 전략’ 발표기회발전특구·교육자유특구·도심융합특구·문화특구 도입파격적 세제 혜택으로 일자리 창출·학교에 자율권 대폭 부여   정부가 기회발전특구·교육자유특구·도심융합특구·문화특구 등 4대 특구를 도입해 본격적인 지방시대를 열고 지방의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기로 했다.기회발전특구는 파격적인 세제 혜택 등을 ‘당근’으로 수도권 기업을 유치하고, 교육자유특구는 경쟁력 있…
 - 윤석열 대통령 인도 G20 참석과 수교 50주년 계기 양국 관계 발전 기대 -- 지난 50년 우정과 신뢰를 바탕으로 빛나는 미래로 나아가자는 메시지 -- 주인도 한국대사관과 한국문화원 외벽에 설치, 인도 시민 참여 이벤트도 -9월 8일(금) 시작될 윤석열 대통령의 인도 G20 정상회의 참석과 한국과 인도의 수교 50주년을 맞아 홍보수석실 해외홍보비서관실이 기획한 ‘밝은 미래를 향한 한국-인도 50년 우정과 신뢰’를 강조하는 앰비언트 광고가 순방 도시인 뉴델리 시내 두 곳에 9월 6일(수) 설치됐다.광고는 한-인도 수교…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대 대강당에서 열린 제78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하고 있다. 제78주년 광복절 경축사…“선열들을 제대로 기억하는 것이 국가 정체성의 핵심”“18일 한미일 정상회의 , 한반도 평화·번영 기여할 3국 공조의 새로운 이정표 될 것”   윤석열 대통령은 15일 제78주년 광복절 경축사에서 “우리의 독립운동은 자유민주주의 국가를 만들기 위한 건국 운동”이라고 강조했다.또 “우리는 조국의 자유와 독립, 그리고 보편적 가치를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던졌던 선열들을 제대로 …
윤석열 대통령이 23일(현지시간) 베트남 하노이 한 호텔에서 열린 한-베트남 비즈니스포럼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윤 대통령, 한-베트남 비즈니스 포럼 참석…새로운 파트너십 구축 방향 제시   베트남을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은 23일 오후(현지시간)에 개최된 한-베트남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해 1992년 수교 이후 양국 경제협력 관계를 평가하고 새로운 30년을 위한 파트너쉽 발전방향을 제시했다.대통령은 “서울과 하노이의 물리적 거리는 3000km가 넘지만, 양국은 무역, 투자는 물론 인적교류, 문화에 이르…
프랑스를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19일(현지시간) 파리의 한 호텔에서 열린 프랑스 동포 초청 만찬 간담회에서 만찬사를 하고 있다. 19일 프랑스 동포 만찬 간담회, 100년 넘는 동포사회의 역할 높이 평가   프랑스를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은 19일(현지시간) 동포들과 만찬 겸 간담회를 가지고 2030세계박람회 부산 유치를 위한 동포들의 지원을 요청했다.윤 대통령은 만찬 간담회 격려사에서 “오는 11월에 에펠탑이라는 대표적인 박람회 유산을 자랑하는 이곳 파리에서 2030 세계박람회 개최지 선정을 위한 최종…
윤석열 대통령이 31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사회보장 전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정부, 지속가능한 복지국가 전략 공개…사회서비스 고도화 추진 방향 등 발표사회보장제도 통합·관리 강화…사회보장서비스 ‘취약층’→‘중산층’으로 확대   ‘지속 가능한 복지국가’를 목표로 내세운 정부의 복지정책 전략이 공개됐다. 부처별로 흩어져 있는 사회보장제도를 통합·관리하고, 사회보장서비스 대상자를 취약층 중심에서 중산층으로 확대해 국민 모두가 사회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 골자다.보건복지부는 31일 청와…
20일 윤석열 대통령은 G7 정상회의에 참석한 각국 정상들과 단체사진을 촬영했다.(대통령실 제공) G7 확대세션 통해 기후·보건·식량 등에 대한 한국의 기여 약속한미일 전략적 공조 강화…대북억지력 강화, 법치 기반한 국제질서 공고화 협력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차 일본 히로시마를 방문했던 윤석열 대통령이 숨가쁜 정상외교 일정을 마무리하고 21일 귀국했다.윤 대통령은 지난 19일 오후 히로시마에 도착하자마자 호주 및 베트남 정상들과의 정상회담을 시작으로 사흘 간의 빠듯한 외…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 참석하는 윤석열 대통령이 19일 히로시마 동포 원폭 피해자와의 간담회에서 피폭자인 박남주 전 한국원폭피해대책특별위 위원장의 손을 잡아주고 있다.  역대 대통령 최초, 히로시마 원폭 피해 동포들 만나 ‘슬픔과 고통’에 위로21일 기시다 총리와 함께 한국인 원폭 희생자 위령비 공동참배 예정 윤석열 대통령은 19일 주요 7국(G7) 정상회의 참석차 일본 히로시마를 방문해 원폭 피해 동포들과 만났다.대한민국 역대 대통령 중 히로시마 원폭으로 피해를 입은 동포들을 만나는 것은 윤 대통령이 처음이다.이날…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