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우리집 에너지사용량, 이제는 모바일 앱으로 확인하세요

마민석 2020-12-06 (일) 15:45 3년전 1203  
9385c7f5c92d79f76af1e460905660c2_1607237142_3463.JPG


-국토부 건축물 에너지성능정보, 민간 모바일 앱과 연계하여 서비스 제공

-언제 어디서든 편리한 에너지정보 조회로 우리집 에너지 절약을 한눈에 알 수 있어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한국감정원(원장 김학규)과 함께 국토교통부 녹색건축포털 그린투게더(이하 그린투게더)에서 공개하고 있는 건축물 에너지성능정보를 서울도시가스의 고객용 모바일 앱(이하가스앱) 연계하여 제공하는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건축물 에너지성능정보 공개제도*를 운영하는 국토교통부·한국감정원은 그린투게더, 정부24 등 공공채널을 통해 건축물 에너지정보를 국민에게 공개하고 있으며, 이번에 민간 기업과 협업하여 서비스를 확대하는 첫 번째 사업을 기획·진행하였다.

 

* 공동주택단지(150세대 이상) 및 업무시설(연면적 3,000제곱미터 이상) 건축물연간 에너지사용량 등이 표시된 건축물 에너지평가서를 공개함으로써 시민이 자발적으로 에너지절약을 유도하는 제도

 

가스앱사용자라면 간단한 사전 동의절차 후 그린투게더에서 제공*하고 있는 우리집 에너지사용량(전기·가스·난방), 우리단지 에너지사용량 비교(단지 내 평균사용량), 건축물 에너지성능정보(지역 내 평균사용량)모바일 환경에서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 국가 건물에너지 통합관리시스템을 통해 구축된 DB기반으전년 대비 사용량, 동일단지 및 지역별 사용량 등을 비교하여 에너지 소비정도를 알려주는 서비스를 제공

 

이번 연계 서비스를 통해,가스앱사용자는 본인 서비스 세대의 가스 사용량과 요금조회는 물론 전기와 지역난방 에너지사용량모바일 앱에서 확인 가능하며, 특히 아파트의 경우 전년 대비 사용량, 단지 내 사용량 및 지역 내 유사단지와의 에너지성능 를 통해 에너지의 효율적인 관리절약 가능하다.

서울도시가스240만 호의 서비스 고객을 보유한 민간 에너지 공급업체로, 가스앱활동 회원수 50만 명, 앱 다운로드 수 140만 건의 사용자 실적을 확보하여, 보다 많은 국민에게 건축물 에너지사용량 정보를 확대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토교통부와 한국감정원은 건물에너지 정보를 일반 국민에게 더 널리 알리기 위하여 다른 에너지공급업체와도 협력사업을 추진하는 등 민간 협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건축물 에너지·온실가스 정보체계를 활용한 그린뉴딜사업 지원 등 건축물 에너지 절감 온실가스 감축 관련 정책 지원을 충실히 해나갈 방침이다.

국토교통부 김상문 건축정책관본 사업은 국가 차원의 건축물 에너지 절약을 위한 건축물 에너지성능정보 공개제도민간이 함께 참여하여 진행된 첫 협업 사업으로서 매우 뜻깊다.”라며 이번 계기로 국토교통부 녹색건축포털 그린투게더의 활용도가 제고되고 더 많은 민간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건축물 에너지 절감에 대한 우리 국민의 자발적 참여 확대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