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정부 “오염수 방류 계획 준수하는지 일본과 실시간 정보공유 등 모색”

마민석 2023-06-23 (금) 20:00 10개월전 6  

a92a18f486d269fadf05355a82fd06e8_1687517999_044.jpg
23
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일일브리핑 및 향후계획 발표에서 한국선장포럼 김영모 사무총장이 선박평형수 관련 설명을 하고 있다.


범정부 정책포털에 후쿠시마 오염수 대응 정책정보 모아보기페이지 개설

 

정부는 일본 후쿠시마원전 오염수 방류가 계획을 준수해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일본과의 양자협의를 통해 방류 관련 정보의 실시간 공유 등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또한, 범정부 정책포털인 대한민국 정책브리핑(korea.kr)’ 홈페이지 안에 특별페이지를 개설해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와 관련한 정부의 대응 정보들을 모아 제공하고 있다.

정부는 23일 열린 일본 후쿠시마원전 오염수 방류 관련 일일브리핑에서 도쿄전력과 일본 원자력연구개발기구(JAEA)가 하루 전 홈페이지를 통해 오염수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고 전했다.

이는 도쿄전력이 선정한 제3자 기관인 화연’, 일본 정부가 분석을 요청한 ‘JAEA’와 도쿄전력의 분석 결과다.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은 이번 발표는 일본 측이 오염수를 해양 방출할 때마다 K4 탱크에서 69개 핵종 분석 결과를 공개하겠다는 것의 이행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박 차장은 일본 측이 이처럼 분석을 통해 방류의 타당성과 신뢰성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기는 하지만,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실제 방류가 시작되었을 때 도쿄전력이 배출기준을 지킬 수 있는지, 설비와 시설을 제대로 운행하는지 등을 확인하고 모니터링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차장은 우리 정부는 향후 오염수 방류가 국민의 건강과 안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지 끊임없이 주시하고, 우리가 측정한 정보는 물론 일본으로부터 제출받은 관련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우리 정부는 국제사회 공조와 일본과 양자협의 등을 통해 안전성을 철저히 검증해나갈 방침이다.

박 차장은 먼저, IAEA는 사고 직후부터 현재까지 해양환경 분석 등을 통해 철저히 모니터링을 수행해왔고, 앞으로도 계속 실시할 예정이라며 이러한 IAEA의 모니터링 활동에 우리 전문가와 전문기관이 지속적으로 참여해 모든 단계에서 IAEA 검증에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방류가 계획을 준수해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일본과의 양자협의를 통해 방류 관련 정보의 실시간 공유 등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어, 송상근 해양수산부 차관은 우리 해역·수산물 안전관리 현황을 설명했다.

송 차관의 설명을 보면 지난 22일 오전까지 추가된 생산단계 수산물 방사능 검사 결과는 43(올해 누적 4525)이었고 전부 적합했다.

검사 건수 상위 5개 품목은 바지락 4, 갈치 3, 아귀 3, 갑오징어 3, 고등어 3건 등이었다.

지난 21일에 실시한 일본산 수입수산물 방사능 검사는 31(올해 누적 2771)이고, 방사능이 검출된 수산물은 없었다.

후쿠시마를 포함한 인근 지역 6개 현에서 주입된 선박평형수에 대해 항만에서 이동형 측정 장비로 방사능 오염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지난 브리핑 이후 지바현 지바항에서 입항한 1척에 대한 조사가 있었고 모두 방사능 물질이 검출되지 않았다.

, ‘국민신청 방사능 검사 게시판운영 결과에 따르면, 10건 중 1건의 검사가 완료됐는데 적합으로 나왔다. 나머지 8건에 대해서도 시료 확보 후 검사가 이뤄지는 대로 결과를 공개할 예정이다.

정부는 이와 함께 해수부, 해양경찰청, 관할 지자체와 함께 합동 점검반을 구성해 천일염 유통질서 교란을 막기 위해 현장을 점검하기로 했다.

현장 점검 결과에 따라 필요 땐 관계부처와 함께 매점매석 행위 금지 등 다양한 수급 안정 조치를 신속히 시행할 계획이다.

한편, 해수부는 수산물 소비 위축으로 부담이 큰 어업인과 수산물 유통 소상공인을 위해 지난 22일부터 오는 25일까지 4일 동안 서울·인천·전남 등 전국 38개 시장 3910개 점포에서 대한민국 수산대전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당일 구매한 금액의 최대 30%를 온누리상품권으로 1인당 최대 2만 원까지 환급받을 수 있다.

아울러, 다음 달 2일까지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쿠팡 등 온·오프라인 39개 유통업체, 전국 1700여개 점포에서 국내산 수산물과 수산물을 활용한 밀키트 등을 최대 50%까지 할인해 판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