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윤 대통령 “어떠한 도발에도 즉각적이고 압도적으로 대응해야”

마민석 2024-03-22 (금) 19:16 1개월전 13  


0ed0886ba6d5ce1c005d9bdbd2084be8_1711102583_1199.jpg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오후 경기 평택시 해군2함대사령부에서 열린 제9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천안함 유가족들과 악수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9회 서해 수호의 날 기념식 참석북 위협에 맞서 철통같은 대비태세 유지 강조

 

윤석열 대통령은 22일 오후 경기 평택 해군 제2함대사령부에서 열린 제9서해수호의 날기념식에 참석해 서해수호 55영웅을 추모하고, 북한의 위협에 맞서 철통같은 대비태세 유지를 당부했다.

서해수호의 날은 2연평해전’, ‘천안함 피격’, ‘연평도 포격전으로 희생된 55명의 용사를 기리고, 국토수호 의지를 고양하기 위해 2016년부터 매년 3월 넷째 금요일에 정부기념식으로 추념행사를 개최해 오고 있다.

특히 이번 기념식은 우리 서해를 방어하는 본진이자, 지난해 12월 작전 배치된 ()천안함의 모항인 해군 제2함대사령부에서 개최돼 행사의 의미를 더했다.

윤 대통령은 기념사를 통해 자유 대한민국을 지켜낸 영웅들에게 경의를 표하고, 사랑하는 가족을 잃은 유가족과 전우를 잃은 참전장병들에게 깊은 위로의 뜻을 전했다.

이어, 13년 만에 더 강력한 전투력을 갖춘 호위함으로 부활한 신천안함’, 2연평해전에서 산화한 여섯 영웅들의 이름을 이어받은 유도탄 고속함 ‘6용사함(윤영하함·한상국함·조천형함·황도현함·서후원함·박동혁함)’과 함께 연평도를 지켜낸 해병대의 위용을 언급하며, 산화하신 55명의 용사들의 숭고한 군인정신과 투혼이 지금도 서해를 지키고 있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북한이 잔인무도한 도발 이후에도 끊임없이 서해를 위협하고 있다면서, 올해 초부터 서해상에 수백 발의 포사격을 시작으로 우리를 1의 적대국’, ‘불변의 주적이라 부르며 위협을 서슴지 않고 있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북한은 남북이 70여 년간 실질적인 해상경계선으로 인정한 NLL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새로운 해상국경선을 운운하며 서해의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윤 대통령은 북한의 위협에 타협해서 얻는 가짜 평화는 우리 안보를 더 큰 위험에 빠뜨릴 것이라며, 우리 군은 북한의 위협에 맞서 철통같은 대비태세를 유지하며 어떠한 도발에도 즉각적이고 압도적으로 대응해 자유 대한민국과 국민의 안전을 지켜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한미동맹과 한미일 안보협력을 강화하고, 우방국 및 국제사회와의 연대도 지속 확대해 나갈 것임을 분명히 했다.

윤 대통령은 북한의 위협에도 불구하고, 우리 국민들이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것은 지금 이 순간에도 안보현장을 확고히 지키고 있는 장병들 덕분이라며, 국가안보에 헌신하다 부상을 입은 장병과 전사한 분들의 유가족들에 대해 끝까지 책임지고 지원해 영웅들이 확실히 예우받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 밝혔다.

이날 기념식은 국토수호의지를 천명하기 위해 서해수호의 날의 배경이 된 3가지 사건(2연평해전·천안함 피격·연평도 포격전)의 상징인 ‘6용사함’, ‘신천안함’, ‘K9자주포실물을 무대 배경으로 배치한 가운데 치러졌다.

특히 천안함 피격 당시 산화한 고 김태석 원사의 막내딸인 김해봄(당시 5) 양이 아버지에 대한 그리움을 담은 편지를 낭독해 모든 참석자들의 마음을 뭉클하게 만들었고, 국민들이 서해수호 55용사의 이름을 불러주는 국민롤콜 영상시청을 통해 서해수호 용사들을 기억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해상에서는 부활한 신천안함의 함포 36(2연평해전 22주년+천안함 피격·연평도 포격전 14주년)을 발사하고 하늘에서는 22대의 공군 전투기 편대비행에 이은 공중분열로 서해수호 영웅들을 기억하고 우리 군의 확고한 서해수호 의지를 표현했다.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