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우리의 독립운동은 자유민주주의 국가를 만들기 위한 건국 운동”

마민석 2023-08-15 (화) 20:10 8개월전 14  

8de40e0bf7c4e37de3e32eeab08a26e1_1692097841_0838.png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대 대강당에서 열린 제78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하고 있다.

 

78주년 광복절 경축사선열들을 제대로 기억하는 것이 국가 정체성의 핵심

“18일 한미일 정상회의 , 한반도 평화·번영 기여할 3국 공조의 새로운 이정표 될 것

 

윤석열 대통령은 15일 제78주년 광복절 경축사에서 우리의 독립운동은 자유민주주의 국가를 만들기 위한 건국 운동이라고 강조했다.

우리는 조국의 자유와 독립, 그리고 보편적 가치를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던졌던 선열들을 제대로 기억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자대학교 대강당에서 열린 78주년 광복절 경축식경축사를 통해 이 같이 말했다.

이날 경축식은 애국지사, 독립유공자와 유족, 국가 주요 인사, 정당·종단대표와 주한외교단, 각계 대표, 시민 등 약 2000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대통령은 먼저 조국의 독립을 위해 희생하고 헌신하신 순국선열들과 애국지사들께 경의를 표한다면서 경축사를 시작했다.  

대통령은 우리의 독립 운동은 국민이 주인인 나라, 자유와 인권, 법치가 존중되는 자유민주주의 국가를 만들기 위한 건국 운동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독립운동은 인류 전체의 관점에서도 보편적이고 정의로운 것이었다이제는 독립운동의 정신이 세계시민의 자유와 평화, 번영을 위해 국제사회에서 책임과 기여를 다하는 글로벌 중추국가의 비전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대통령은 조국의 자유와 독립, 그리고 보편적 가치를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던졌던 선열들을 제대로 기억해야 한다이분들을 제대로 기억하는 것이야말로 국가 정체성, 국가 계속성의 요체요 핵심이라고 했다.

 올해가 정전협정 체결 70주년이자 한미동맹 70주년이 되는 해라고 언급한 대통령은 우리는 공산 침략에 맞서 유엔군과 함께 싸워 우리의 자유를 지키고 한강의 기적이라 불리는 산업화를 성공시켰다고 강조했다.

반면, “전체주의 체제와 억압 통치를 이어온 북한은 최악의 가난과 궁핍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대통령은 자유민주주의를 선택하고 추구한 대한민국과 공산전체주의를 선택한 북한의 극명한 차이가 여실히 드러난 것이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산전체주의를 맹종하며 조작선동으로 여론을 왜곡하고 사회를 교란하는 반국가세력들이 여전히 활개치고 있다고 비판했다.

대통령은 우리는 결코 이러한 공산전체주의 세력, 그 맹종 세력, 추종 세력들에게 속거나 굴복해서는 안 된다자유 민주주의는 반드시 승리한다는 믿음과 확신, 그리고 우리 모두 함께 힘을 모으는 연대의 정신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대통령은 한미, 한일 관계에 있어서도 보편적 가치 공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한미동맹에 대해서는 보편적 가치로 맺어진 평화의 동맹이자 번영의 동맹이라고 강조하고 한일 관계에 있어서는 우리와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고 공동의 이익을 추구하는 파트너라고 밝혔다.

특히, “한반도와 역내에서 한미일 안보 협력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면서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서는 한미일 3국 간에 긴밀한 정찰자산 협력과 북핵 미사일 정보의 실시간 공유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는 18일 미국 캠프 데이비드에서 개최되는 한미일 정상회의를 두고는 한반도와 인도 태평양 지역의 평화와 번영에 기여할 3국 공조의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유엔사령부는 대한민국의 자유를 굳건히 지키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해온 국제연대의 모범이라면서 일본이 유엔사령부에 제공하는 7곳 후방 기지의 역할은 북한의 남침을 차단하는 최대 억제 요인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또한, 담대한 구상을 흔들림 없이 가동해 압도적 힘으로 평화를 구축함과 동시에, 북한 정권이 핵과 미사일이 아닌 대화와 협력의 길로 나와 북한 주민의 민생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국제사회와 공조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대통령은 향후 국정운영 방향에 대해 지속 가능한 경제성장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시장경제 원리가 제대로 작동되어야 하고 공정하고 정당한 보상 체계가 갖추어져야 한다면서 이권 카르텔의 불법을 근절해 공정과 법치를 확립하고, 부실 공사로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건설 카르텔은 철저히 혁파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투자의 걸림돌인 킬러 규제는 빠른 속도로 제거하고 나눠먹기식 R&D 체계를 개편해 과학 기술 혁신을 추진할 것이라면서 미래 성장 동력인 첨단 과학 기술에 과감하게 재정을 투입하고, 다양한 학문 분야가 협력하여 융합형 인재를 길러낼 수 있도록 고등교육을 빠른 속도로 혁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